2. 학생부 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와 평가항목 및 기준

 가. 공통사항

  1)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 기준에 따라 '고교교육 정상화'를 저해하는 전형요소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수상 실적 등)를 평가에 반영하지 않으며,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증빙서류도 추가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2) 지원자격 등 사실 확인을 위한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공통양식을 활용합니다.

  4)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5)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는 공통 평가자료 입니다.

 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방법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의 역량, 학업능력 등을 평가요소에 따라 정성적 종합평가를 실시합니다.

  1) 서류평가

평가항목

평가세목

평가 주요 내용

학교생활기록부
주요 반영영역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자기주도성

 - 고등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자신의 역량강화를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성취를
   이루었는가?

 4. 수상경력

 5.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6. 진로희망사항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발전가능성

 - 발전적 변화의 모습이 있는가?

 - 발전적 변화의 모습이 우수한가?

 6. 진로희망사항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8. 교과학습발달상황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전공적합성

전공잠재력

 - 진로탐색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그 성과는?

 - 지원 모집단위에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가?

 4. 수상경력

 6. 진로희망사항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8. 교과학습발달상황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9. 독서활동상황

학업능력

 - 기초 학업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학업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6. 진로희망사항

 8. 교과학습발달상황

 - 교과 성취정도

 - 성적변화 추이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인성

공동체 의식

및 협동능력

 - 공동체 활동에서 나눔, 배려, 협력 등의 관계를 실천할

   수 있는가?

 - 고등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수행했는가?

 3. 출결상황

 4. 수상경력

 7.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 면접평가

 

평가방법

 - 수험생 개인별 10분 이내 개별 면접평가

평가자료

 -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평가문항

 - 제출서류를 토대로 수험생별 맞춤형 문항

진행과정

 도입 → 면접평가 → 마무리

평가항목

 

평가영역

평가요소

예시문항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 지원자가 수행한 교내활동의 진정성

 - 활동을 통해 인재로서의 발전가능성

 -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 ○○활동이 특별히 본인에게 의미가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전공적합성

 -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이해도

 -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한 학업능력

   및 태도

 - ○○전공과 관련하여, 자신의 가장 우수한

   (뛰어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어떠한 활동들을 통해서 그 역량을 키워

   왔는지 말해보세요.

인성

 - 지원자가 수행한 개인 활동의 진실성

 - 면접 태도 및 의사소통능력

 - 주위 친구들과 협력하여 좋은 결과를

   얻어낸 적이 있다면 본인이 한 역할에

   대해 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