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란 학생부 자료를 보강하는 전형자료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함

- 학생부는 지도교사의 평가적 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입장에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생략되었거나 빈약할 수 

  있음. 수험생 본인에게 의미 있었던 경험이나 사건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가 자기소개서라 할 수 있음

- 잘 작성한 자기소개서만으로 합격된 사례는 없으며 학생부와 상호 연관되어 기술되어 있을 때 정보력이 높아진다는 점을

  명심할 것. 또한 미려한 문체나 문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사실에 근거한 나만의 이야기를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