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와 평가항목 및 기준

 

1) 학생부종합전형 선발방법

     전형별 선발인원과 선발방법은 다음 표와 같으며 수능최저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전형명

선발

인원

()

선발방법(단위:%)

제출서류

자기

소개서

추천서

기타

창의인재

146

1단계 : 서류평가 100

2단계 : 1단계 성적40+ 면접60

-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의 자격요건 확인서류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

112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는 아래 표와 같이 해당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별도 서류제출이 필요하다.

지원자 구분

제출서류

지원자 공통

주민등록등본 1

자기소개서 1(원서접수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작성만 

      가능)

만학도

학교생활기록부 1

국가보훈대상자

(교육지원대상자)

가족관계증명서 1

보훈대상증명서 1

북한이탈주민의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해당자의 북한이탈주민확인서 1

환경미화원(공무원)의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재직(경력)증명서 1

직업군인, 소방공무원, 경찰공무원, 교정공무원의 자녀

목회자 및 선교자의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총회나 관련 선교단체(기관)에서 발행한 재직(경력)증명서 1

다자녀가구의 자녀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

다문화 가구의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혼인관계증명서 1

외국인등록사실 증명서(해당자) 1

학교생활기록부 온라인 제공시스템

미설치 고교졸업(예정)

학교생활기록부 1

학교생활기록부 전산자료 활용 미동의자

20122월 졸업 및 그 이전 졸업자

   

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 평가로 진행되며 1단계 서류평가(학생부+자기소개서)에서 평가되는 항목은 다음 표와 같다.

평가영역

평가내용

평가항목

1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학교교육을 통해 표현되는 개인적인 품성으로 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와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임하는 자세 등 평가

나눔과 배려 실천

팀워크와 협력

리더십

도덕성과 품성

성실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2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학업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고교 재학기간 내 학업적 노력정도와 성취수준을 평가하고,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기초적인 학업능력이 충분한지 등 평가

학업성취도

학업태도/학업의지

지적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3

학교생활을 통해서 드러나는 학생 개인의 다양한 역량과 일반적인 학업능력 외에 발전가능성과 전공에 적합한 특성을 평가

 

 

자기주도성

도전정신

창의성

문제해결/

환경극복능력

전공 관련 학업성취

전공 관련 흥미와 활동을 통한 노력과정

진로적성탐색과정

 

- 2단계 면접평가에서도 서류평가와 마찬가지로 3가지 영역을 평가하며 평가방법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확인면접으로 실시된다.

평가영역

평가방법

비고

1영역

인성적 자질

면접구술을 통해 3개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확인면접을 실시합니다.

 

면접구술고사에 결시한 수험생은 불합격 처리합니다.

2영역

학문적 역량

3영역

발전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