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류평가의 특징 및 방법

 

1) 서류평가방법(참여 입학사정관 수, 절차단계, 점수 체계 등)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시에는 다수다단계 평가 절차를 통해 평가의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하고 있다.

서류 및 면접평가 입학사정관은 동일하며 21조로 평가한다.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다단계 평가 절차를 구축하고 각종 위원회 관련 규정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평가절차는 원서접수 후 사전단계로 회피제척시스템 유사도 및 외부경력 의심문구 검색 지원자격심사를 위한 서류평가 종합심의위원회 개최 서류검토 질문도출 면접평가 종합심의위원회 개최 최종합격자 발표 입학사정위원회 개최 유사도 사후 검증 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평가자간의 견해가 일정 수준 이상 차이를 보이면 새로운 입학사정관 또는 심의위원회를 통해 재평가를 실시한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특정 입학사정 관의 주관적 판단으로 지원학생의 당락이 결정되지 않도록 하고, 대학의 보 편적 관점에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다단계 평가 체제를 갖추고 있다.

사교육 유발요소(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수상실적, 해외봉사실적 등)를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

평가비율은 제 1영역인 인성적 자질이 40%, 2영역인 학문적 역량이 30%, 3영역인 발전가능성을 30% 비율로 반영하고 있다.

평가등급은 각 영역별 A+, A, B+, B, C+, C, D+, D, F 9등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2) 전형자료(학생부, 자소서, 교사추천서 등)

전형 시 지원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 표와 같다.

구분

창의인재

사회기여자 및 배려대상자

제출서류

입학원서

O

O

학생생활기록부

O

O

자기소개서

O

O

지원자격관련서류

X

O

평가방법

서류평가

O

O

면접평가

O

O

자기소개서 양식은 대교협 표준양식을 활용하고 있으며 교사추천서는 활용하고 있지 않다.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자기소개서 작성은 원서 접수한 사이트(유웨이어플라이)에서 작성하여야 합니다.

[공통문항]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자기소개서 작성은 원서 접수한 사이트(유웨이어플라이)에서 작성하여야 합니다.

[공통문항]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자기소개서 작성은 원서 접수한 사이트(유웨이어플라이)에서 작성하여야 합니다.

3) 서류종합평가의 방법(내용): 교과+비교과(비교과내용 중 동아리 활동이나 수상실적,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 봉사 등)평가방법

 

서류평가 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와 관련한 평가내용은 다음 표와 같으며 교과영역 평가 시 표준편차와 학생 수를 감안하고 전공 관련 교과목에 대한 성취도와 노력 등 정량적인 측정보다는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과 관련된 흥미와 활동을 통한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비교과영역을 평가하는 평가영역별 항목은 다음 표와 같으며 교과영역과 마찬가지로 정량적인 수치보다는 지원한 학부와 관련한 활동사항이 다양한 것이 유리하다.

평가영역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1영역

인성적 자질

수상경력

출결사항

창의적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번 항목

3번 항목

2영역

학문적 역량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번 항목

2번 항목

3영역

발전가능성

학적사항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번 항목

2번 항목

3번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