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성에 대한 평가는 인성역량이라는 평가요소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가 정의한 인성역량이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공동체의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발휘하는 학생들은 대체로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성평가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포용하는 태도를 갖추고 리더십을 발휘하는지를 살펴봅니다. 궁극적으로 포용력이나 리더십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갈등상황을 해소하며 해결방안을 찾으려고 노력한 지원자를 찾고 있습니다.

인성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관련 항목(출결상황,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중심으로 지원자가 소속된 공동체에서 자신의 활동을 통해 얼마나 내적 성장을 거두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살펴봅니다.

리더십 활동을 예로 들면, 그 외적인 역할의 크기보다 공동체 의식에 바탕을 둔 다양한 활동 속에서 구성원과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 왔는지, 자신과 공동체의 성장에는 어떠한 긍정적 영향력을 가져왔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봉사활동을 확인할 때도 양적 측면뿐 아니라 지원자가 봉사활동을 수행할 때 타인에 대한 배려에서 시작했는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어떤 고민과 활동을 해 왔는지를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