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학생부종합전형의 중요한 전형자료입니다.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학생의 교과와 비교과 영역에 걸쳐 이루어지는 활동 과정이나 결과를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작성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의견(활동 동기나 배경, 활동을 통해서 배우고 느낀 점 등)을 모두 담아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학교생활을 통해 얻은 결과뿐만 아니라 그러한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였고, 또 무엇을 배웠는지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작성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자신만이 가지고 장점을 최대한 드러내고 살릴 수 있는 좋은 전형자료입니다.

 

자기소개서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진솔하게,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실적의 나열보다 기울인 노력 중심으로 내면의 성숙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장과정, 학습경험, 교내외 활동, 지원동기, 진로계획, 장래희망 등이 유기적으로 긴밀히 연결되어 작성되어야만 합니다.

 

1번 항목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경험을 소재로 작성하되 자신의 학업역량과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학업에 대한 열정, 학업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 사례, 모집단위 관련 교과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기울인 노력, 학업 중 생긴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등을 위주로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2번 항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활동 중 본인의 지원전공과 관련된 활동이나 자신의 역할이 두드러진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일회적 활동보다는 지속적이고 꾸준히 이루어진 활동을 위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교내 활동을 통해 깨달은 교훈적 내용이 부각되어야 하며, 그러한 활동이 자신의 성장에 미친 영향, 진로희망과 관련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3번 항목은 자신의 역할이 두드러진 구체적인 사례를 선택하여 본인의 생각이나 의식이 변화해 간 과정에 대해 진솔하게 작성하되, 타인을 존중하고 약자를 배려한 경험, 자신의 것을 남에게 베푼 경험, 협력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 갈등을 해결한 경험 등을 중심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