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및 추천서가 관찰자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언어로 진술하는 자기표현임

 

평가자들은 지원자의 미래계획 보다는 과거에 집중하며, 특히 과거의 행동사례에 주목함. 실천하고 행동했다면 미래에 어떤 상황에서도 행동하고 실천할 것으로 믿기 때문임

 

자기소개서 작성 시 처음에는 자기성찰에서 출발함

(스스로를 돌아보는 단계로, 이때 입시가 아니라 교육적 성장을 기대함)

나는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가?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힘이 생기게 됨

 

목표가 정해지면 그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하고, 현실적이어야 함

 

문항 1: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 자기주도성에 기반한 학업에의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 도전 정신과 실험정신, 지적인 호기심, 각종교내활동에 대한 열정이 표출 될 때 의미가 있음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자기주도적 경험

-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한 경험

- 지식의 폭을 확장하기 위한 독서 경험

- 지적인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한 열의를 나타내는 행동

 

문항 2: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

- 주로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진학활동 경험

- 교직에 대한 좋아하는 감정을 행동으로 옮긴 사례

- 수행활동이 지신에게 어떤 의미였는지 기록

- 활동 과정의 몰입도

- 활동 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

 

문항 3: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

- 나눔과 배려 :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 봉사활동의 경험, 상대방을 이해하고 입장을 존중한 경험, 타인을 배려한 모범 사례

- 협력 :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 단체 활동에서 동료로부터 인정받은 경험

- 갈등관리 : 갈등상황을 극복한 경험,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한 경험, 도덕성과 성실성을 실천하여 상대로부터 공감을 얻은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