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진행방법

교직적성면접실과 교직인성면접실을 이동하여 면접을 실시하며, 각 면접실에서 면접위원 3인이 수험생 1인에게 질문하여 구술답변에 따라 평가함

면접시간

10분 내외 (교직적성: 5분 내외, 교직인성: 5분 내외)

면접문항(예시)

[교직적성]

다음은 숙제와 관련한 A 학교와 B 학교의 사례이다.

A 학교는 사람들 사이에서 숙제 없는 학교라고 불린다. 이 학교는 숙제가 학교 수업 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을 가정에 전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학생들에게 부여하던 숙제를 폐지하였다. 그 대신 수업 시간 안에 모든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시간을 40분에서 60분으로 확대하였다. 이에 따라 A 학교 학생들은 방과 후에 숙제에 얽매이지 않고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B 학교는 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을 가정에서 보고 오도록 학생들에게 숙제를 부여하고, 학교 수업에서는 온라인 동영상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과의 질의응답, 토론 및 각종 체험 활동을 하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B 학교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1. A 학교B 학교가 숙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2. 숙제 폐지 여부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교직인성]

[질문1: 공통문항] 자신이 쓸모 있는 사람이라고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질문2: 선택문항] 서류평가에 근거하여 면접위원들이 선택한 교직인성 문제

출제방식

아래 평가방법 참조

평가방법

영역

출제 주제 및 평가 주안점

교직 적성

교직과 관련된 본질적 문제나 현실적 쟁점, 교직 수행과 관련된 문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가치관,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등 교직 적성을 평가함

교직 인성

학교생활(출결상황, 인성관련 수상경력,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진학활동,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경험사례를 통해 교직 수행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책임/성실, 배려/존중, 협동/참여 등 교직 인성을 평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