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전형과 사회배려자전형(국가유공자, 기타)은 단계별 전형이며, 농어촌학생전형과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은 일괄합산전형이다. 미래인재와 사회배려자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 이내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 성적 60%와 면접 40%를 적용하여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며 면접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의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의식, 성실과 열정, 잠재역량 5개 영역이다. 각 영역에 대한 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전공적합성에서는 전공 관련 활동과 진로개발 활동을 평가한다. 학업역량에서는 학업능력과 성취, 탐구력과 사고력을 평가한다. 공동체의식에서는 봉사정신과 팀워크를 평가한다. 성실과 열정에서는 성실성과 자발성, 건전한 인성을 평가한다. 잠재역량에서는 도전정신과 발전가능성을 평가한다.

면접평가의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인성, 잠재역량 3개 영역이다. 학업역량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흥미와 관심을 가졌던 문제나 과제에 대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성취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인성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구성원들과 협력하고 소통하고 배려하며, 자신이 맡은 일에 책임과 끈기를 다하여 충실하게 수행하는 경험을 평가한다. 잠재역량은 지원하는 전공 분야에 대한 탐색, 학습, 활동 과정에서 몰입 또는 집중력을 발휘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려도 노력한 내용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