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전형요소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
∘2단계 1단계 성적 50% + 면접고사 50%
나. 평가항목 및 기준
∘서류평가 :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평가항목, 평가요소, 평가내용에 따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함.
평가항목 |
평가요소 |
평가내용 | |
인성 |
학교교육을 통해 성장,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 |
성실성 |
· 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 ·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임하는 자세 |
공동체의식 |
·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여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 ·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 ||
전공 적합성 |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과 전공에 대한 관심 및 노력 |
학업역량 |
· 학업적 노력정도 및 성취 수준 |
전공적성 |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원 분야 관련 학업 및 학업 외적인 활동의 내용과 성취수준 | ||
발전 가능성 |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성장가능성 및 잠재력 |
자기주도성 |
· 자신의 꿈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여 추진해 나가는 태도 |
도전정신 |
· 관심 분야에 대한 도전 과정 및 성취수준 ·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을 가지고 극복하고자 노력한 경험 | ||
※ 서류평가기준은 2015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추가지원 공동연구로 수행한 “공통 서류 평가 기준(요소)개발(상명대, 강남대, 경기대, 명지대, 성신여대)”의 연구 결과를 반영함. |
∘면접고사 :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질의·응답하는 과정에서 서류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항목, 평가요소, 평가내용에 따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함.
평가항목 |
평가요소 |
평가내용 |
인성 |
인격적 정체성 및 사회적 정체성 |
· 자아존중 및 표현능력(자기확신, 창의적 자기표현 등) · 합리적 사고 및 판단능력(공정함, 비판정신, 공동선추구, 문제해결능력 등) · 사회성(타인존중, 배려, 공감과 수용, 소통능력, 협동 등) |
전공적합성 |
전공적성 |
·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의 적절성 |
전공기초소양 |
·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등 | |
발전가능성 |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
· 목표의식(하고 싶은 일과 직업에 대한 생각, 미래에 대한 구상 등) · 자기주도성(계획성, 자기관리 능력, 지속적 실천능력 등) · 도전정신(독립성, 모험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