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류평가의 특징 및 방법

. 서류평가 방법(참여 입학사정관 수, 절차 단계, 점수 체계 등)

참여 입학사정관 수

구분

평가팀 구성

평가자 역할

서류평가

전임 및 위촉사정관 3

· 전임 및 위촉사정관이 모집단위별 개별독립평가

· 평가위원 간 일정 점수 이상 차이 발생 시 해당 지원자 재평가

면접고사

전임 및 위촉사정관 3

· 서류평가에 참여한 동일 모집단위를 평가

· 면접고사 전 모집단위별 지원자 서류 검토 및 질문 도출

· 지원서류에 기반한 질문을 통해 지원자를 종합평가

 

절차 단계

구분

주요내용

사전단계

회피·제척

· 자진신고(교직원 친인척 보고) 및 자체검증

유사도검증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유사도검색시스템 활용

· 입학사정관제(학생부종합전형) 지원서류 유사도 검증 지침에 따라 처리

1단계

평가직전교육

· 전형취지 및 평가 준거 재교육

서류평가

· 3인의 평가위원이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평가기준에 따라 종합평가

재평가

· 3인의 평가위원 간 점수 차이가 기준 이상 발생 시 기존 3인이 입학처장 입회 하에 평가근거에 대해 논의 후 점수 조정

입학사정관전형

위원회 심의

· 서류평가 결과 심의 후 1단계 통과자(면접대상자) 결정

1단계 합격자 발표

2단계

평가직전교육 및 서류검토

· 전형 취지 및 평가준거 재교육

· 면접대상자의 지원서류 검토 및 면접문항 도출

면접고사

· 3인의 평가위원이 서류에 기반하여 평가기준에 따라 종합평가

입학사정관전형위원회 심의

· 서류 및 면접 평가결과 심의 후 최종 합격자 결정

최종 합격자 발표

사후단계

서류 및 평가자 사후검증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활용하여 입학사정관제(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서류 사후검증 지침에 따라 학생 제출 서류의 사후검색 시행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회피제척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후검증 실시

 

점수 체계 : 서류평가 및 면접고사 배점구간 최고 100, 최저 40

 

. 전형자료(: 학생부, 자소서, 교사추천서 등)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 서류 종합평가의 방법(내용) : 학교생활기록부 전체 내용(교과와 비교과)과 자기소개서를 평가기준에 따라 주요 항목들을 참고하여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함.

평가항목

평가요소

평가내용

주요 평가자료(예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인성

학교교육을 통해 성장,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

성실성

·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임하는 자세

·출결상황, 창의적체험 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교폭력 관련 사항 반영

·3번 문항

·유사도 검증 심의 결과 반영

공동체의식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여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전공

적합성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과 전공에 대한 관심 및 노력

학업역량

·학업적 노력정도 및 성취 수준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1, 2번 문항

전공적성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원 분야 관련 학업 및 학업 외적인 활동의 내용과 성취수준

발전

가능성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성장가능성 및 잠재력

자기주도성

·자신의 꿈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여 추진해 나가는 태도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1, 2, 3번 문항

도전정신

·관심 분야에 대한 도전 과정 및 성취수준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을 가지고 극복하고자 노력한 경험

서류평가기준은 2015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추가지원 공동연구로 수행한 공통 서류 평가 기준(요소)개발(상명대, 강남대, 경기대, 명지대, 성신여대)”의 연구 결과를 반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