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류평가의 특징 및 방법
가. 서류평가 방법(참여 입학사정관 수, 절차 단계, 점수 체계 등)
∘참여 입학사정관 수
구분 |
평가팀 구성 |
평가자 역할 |
서류평가 |
전임 및 위촉사정관 3인 |
· 전임 및 위촉사정관이 모집단위별 개별독립평가
· 평가위원 간 일정 점수 이상 차이 발생 시 해당 지원자 재평가 |
면접고사 |
전임 및 위촉사정관 3인 |
· 서류평가에 참여한 동일 모집단위를 평가
· 면접고사 전 모집단위별 지원자 서류 검토 및 질문 도출
· 지원서류에 기반한 질문을 통해 지원자를 종합평가 |
∘절차 단계
구분 |
주요내용 |
사전단계 |
회피·제척 |
· 자진신고(교직원 친인척 보고) 및 자체검증 |
유사도검증 |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유사도검색시스템 활용
· 입학사정관제(학생부종합전형) 지원서류 유사도 검증 지침’에 따라 처리 |
1단계 |
평가직전교육 |
· 전형취지 및 평가 준거 재교육 |
서류평가 |
· 3인의 평가위원이 학생부, 자기소개서를 평가기준에 따라 종합평가 |
재평가 |
· 3인의 평가위원 간 점수 차이가 기준 이상 발생 시 기존 3인이 입학처장 입회 하에 평가근거에 대해 논의 후 점수 조정 |
입학사정관전형
위원회 심의 |
· 서류평가 결과 심의 후 1단계 통과자(면접대상자) 결정 |
1단계 합격자 발표 |
2단계 |
평가직전교육 및 서류검토 |
· 전형 취지 및 평가준거 재교육
· 면접대상자의 지원서류 검토 및 면접문항 도출 |
면접고사 |
· 3인의 평가위원이 서류에 기반하여 평가기준에 따라 종합평가 |
입학사정관전형위원회 심의 |
· 서류 및 면접 평가결과 심의 후 최종 합격자 결정 |
최종 합격자 발표 |
사후단계 |
서류 및 평가자 사후검증 |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활용하여 ‘입학사정관제(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서류 사후검증 지침’에 따라 학생 제출 서류의 사후검색 시행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회피․제척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후검증 실시 |
∘점수 체계 : 서류평가 및 면접고사 배점구간 최고 100점, 최저 40점
나. 전형자료(예: 학생부, 자소서, 교사추천서 등)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다. 서류 종합평가의 방법(내용) : 학교생활기록부 전체 내용(교과와 비교과)과 자기소개서를 평가기준에 따라 주요 항목들을 참고하여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함.
평가항목 |
평가요소 |
평가내용 |
주요 평가자료(예시) |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
인성 |
학교교육을 통해 성장,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 |
성실성 |
·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임하는 자세 |
·출결상황, 창의적체험 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교폭력 관련 사항 반영 |
·3번 문항
·유사도 검증 심의 결과 반영 |
공동체의식 |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여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
전공
적합성 |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과 전공에 대한 관심 및 노력 |
학업역량 |
·학업적 노력정도 및 성취 수준 |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
·1번, 2번 문항 |
전공적성 |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원 분야 관련 학업 및 학업 외적인 활동의 내용과 성취수준 |
발전
가능성 |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성장가능성 및 잠재력 |
자기주도성 |
·자신의 꿈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여 추진해 나가는 태도 |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
·1번, 2번, 3번 문항 |
도전정신 |
·관심 분야에 대한 도전 과정 및 성취수준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책을 가지고 극복하고자 노력한 경험 |
※ 서류평가기준은 2015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추가지원 공동연구로 수행한 “공통 서류 평가 기준(요소)개발(상명대, 강남대, 경기대, 명지대, 성신여대)”의 연구 결과를 반영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