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서류평가의 방법 및 특징

 

  가. 서류평가 방법

 

   1) 서류평가는 모집단위 별로 입학사정관 2인이 평가한다.

 

   2) 학생부의 교과영역(30%)과 비교과영역(60%), 출결사항(10%)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3) 총점은 1,000점으로 교과영역 300, 비교과영역 600, 출결사항 100만점 기준으로 평가한다.

 

   4) 교과영역의 산출기준은 학생부 성적반영방법에 따른다(4-. 참조).

 

   5) 비교과영역 평가점수가 2인 평균 340점 미만일 경우 과락으로 불합격 처리한다.

 

   6) 출결사항은 사고(무단)결석일수를 10등급화하여 평가한다. , 사고(무단) 지각,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회로 간주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나. 전형자료

             전형자료는 학생부에 의하며 자소서 및 교사추천서 등 기타 서류는 제출하지 아니한다.

 

  다. 서류 종합평가의 방법(내용)

              1) 교과 성적: 학생부 교과 성적을 기본으로 전반적인 학습 능력, 모집단위 관련 교과의 이수와 성취도,

                                     성적 추이, 학업 환경 등 지원자의 학업 관련 역량을 분석적으로 평가한다.

         

              2) 전공적합성: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 및 탐구 프로그램 등 학교교육 중 나타나는

                               전공에 관한 흥미와 태도, 학습 경험, 탐구 능력, 지적 수준 등을 과정과 결과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진로희망사항에 부합하여 자율, 동아리, 수업, 봉사활동을 포함한

                               교내에서 개최하는 각종 활동 내용을 얼마나 성실하고 다양하게 활동하였는지를 평가한다.

 

              3)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및 성적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입학 후의 학업성취능력을 예측하기 위한 
                    평가이다
. 수업 과정, 교내수상, 실험, 동아리 등의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의 양보다는

                              구체적인 활동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주도적 노력과 추진력,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활동의 성과 등을 평가한다. 기대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했더라도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성장모습도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반면에 교외 활동에 지나치게

                              치중해 온 학생은 오히려 부정적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4) 인성역량: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정신을 평가한다. 공동체의식은 학업, 동아리,

                                     학생회, 봉사활동, 협력활동, 단체활동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인성적 측면도

                             중요한 평가요소가 될 수 있다.

 

              5) 출결사항: 전년도 비교과영역에서 통합하여 평가하던 출결사항을 별도의 전형요소로 분리하여

                              사고(무단)결석일수를 구체화(10등급화)하여 평가한다. , 사고(무단) 지각,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회로 간주하여 평가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