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요소에서 인성에 해당하는 것은 공동체의식, 협력, 성실과 책임감, 소통과 배려심 등이다. 모든 내용에서 우수해야 좋은 평가를 받는다기보다는 어느 특정 부분에서 우수성이 인정된다면 인성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인성은 학생이 학교나 학급에서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고 함께하는 삶의 모습을 살펴본다. 학생이 학급이나 학교 등에서 생활하면서 나 아닌 다른 사람과 어떻게 소통하며 협력하고 헌신하는 태도를 보였는지에 관련된 것이다. 학급이나 학교 등에서 자신이 담당한 역할을 수행할 때 책임감을 가지고 얼마나 자발적으로 성실하게 생활하였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특히, 교과의 수업활동이나 동아리활동 등에서 동료들과 함께 공동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거나 기꺼이 헌신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태도를 의미 있게 평가한다. 단순히 임원을 하였다거나 봉사시간이 많다는 이유로 우수한 평가를 하지는 않는다. 리더십도 필요하지만 펠로우십도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