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서류평가 요소

평가요소

전형 자료

평가 항목

인성

(40)

학교생활기록부

학적사항(학적특기사항)

출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봉사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성적변화추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1, 2, 3번 문항

추천서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종합적인 내용 참조

창의성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교과학습 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진로희망사항

자기소개서

1, 2번 문항

추천서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종합적인 내용 참조

공동체성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자율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학습 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봉사활동 실적

독서활동

자기소개서

3번 문항

추천서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종합적인 내용 참조

 

나. 학교생활기록부 평가항목별 중점영역 공개

구분

학적

사항

출결

상황

수상

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진로

희망

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

발달상황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봉사

활동

실적

진로

활동

교과

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인성

 

 

 

 

 

 

 

창의성

 

 

 

 

 

 

공동체성

 

 

 

 

 

 

 

는 중점적 평가요소

 

다. 학생부종합전형 DCU인재상 핵심역량 평가 요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학생부종합전형 인재상 이미지2.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0pixel, 세로 636pixel

라. 영역별 세부 핵심평가 내용 공개

인성

영역

창의성

영 역

공동체성

영 역

구분

평가요소

(배점)

평가자료 1

평가자료 2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평가 내용

자기소개서

인성

(40)

사랑과 배려

(20)

학적사항

-학적 특기사항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적사항

특기사항의 주요 학적 변동사항

확인(전학, 퇴학, 유급, 학교폭력 등)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활동의 진정성과 지속성 및

봉사활동을 통한 배려와 협력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일종의 추천서 역할

3번 문항

자기설계/

자기관리

(10)

출결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성적의 변화 추이

출결상황

무단(결석, 지각, 조퇴, 결과) 있는가?

교과학습발달상황

학과(전공)와 무관하나 교과 성적

변화 추이를 통한 자기관리 여부

확인

1번 문항

책임감과 리더십

(10)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모습을

보이는?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였는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사례중심의 책임감과 리더십

드러난 의견이 있는가?

2번 문항

 

인성

영역

창의성

영 역

공동체성

영 역

구분

평가요소

(배점)

평가자료 1

평가자료 2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평가 내용

자기소개서

(30)

전공전문성

(10)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수상경력

1) 교내수상이 많은 학생이

대체로 우수한 편이지만

수상횟수가 평가기준은 아님

2) 전공 관련 수상경력 여부

3) 비슷한 성격의 교내대회

수상여부 확인

자격증 및 인증취득

자격증 및 인증취득 여부를

통하여 학과(전공)의 관심과

노력을 평가

교과학습발달상황

1) 학과(전공) 관련 교과의

성적 및 성적변화 추이확인

2)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학생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지 확인

독서활동

전공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 파악

2번 문항

융합적

문제해결력

(10)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1) 교내 자율활동 중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는가?

2) 남들과 다른 창의적인 기획

또는 활동 내용이 있는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사례중심으로 문제해결방식이

서술되어 있는가?

1번 문항

현장

적용능력

(10)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

-진로활동

진로희망사항

1) 지원학과와의 일관성 확인

달라도 감점요인 아님

2) 진로희망의 일관성이 없을

경우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확인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1) 주도적 진로활동 사례

2) 구체적 활동 여부 확인

2번 문항

인성

영역

창의성

영 역

공동체성

영 역

구분

평가요소

(배점)

평가자료 1

평가자료 2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평가 내용

자기소개서

(30)

소통과 협동

(10)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

전체 활동보다는 학생 개인의

소통과 협동적 역할을 확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 공동목표를 위하여 타인과 협력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2) 소통과 협동심을 알 수 있는 활동이

있는가?

3번 문항

나눔과 봉사

(10)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

봉사활동실적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1) 교내외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2) 봉사활동이 빈칸인 경우

봉사활동실적을 통해 확인

봉사활동실적

1) 봉사활동의 지속성 정도

2) 교내외 봉사활동의 비율

3) 단순 참여횟수, 헌혈, 기부활동 등

봉사와 직접 관련이 없는 활동은

점수 미반영

4) 자기 주도적 활동 여부

* 면접과(간호학과만 해당) 자기

소개서를 통한 학생 입장 확인

글로벌 역량

다문화 이해

(10)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1) 문화적 이해능력이 요구되는 문화

답사 활동이 있는가?

2) 창의적 발상 및 공동체성을 알 수

있는 활동과 교우관계가 있는가?

교과학습발달상황

글로벌 역량 관련 학습내용이

특기사항에 서술되어 있는가?

독서활동

글로벌역량·다문화이해 관련

독서 사례가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