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서류평가 요소
평가요소 전형 자료 평가 항목 인성 (40) 학교생활기록부 학적사항(학적특기사항) 출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봉사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성적변화추이)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1번, 2번, 3번 문항 추천서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종합적인 내용 참조 창의성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교과학습 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진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진로희망사항 자기소개서 1번, 2번 문항 추천서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종합적인 내용 참조 공동체성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동아리활동, 자율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과학습 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봉사활동 실적 독서활동 자기소개서 3번 문항 추천서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종합적인 내용 참조
나. 학교생활기록부 평가항목별 중점영역 공개
구분 학적 사항 출결 상황 수상 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진로 희망 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 발달상황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봉사 활동 실적 진로 활동 교과 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인성 ○ ○ ○ ○ ○ ○ ◎ 창의성 ◎ ○ ○ ○ ○ ○ ○ ○ 공동체성 ○ ○ ◎ ◎ ○ ○ ○
※ ◎는 중점적 평가요소
다. 학생부종합전형 DCU인재상 핵심역량 평가 요소
라. 영역별 세부 핵심평가 내용 공개
인성 영역 창의성 영 역 공동체성 영 역
구분 |
평가요소 (배점) |
평가자료 1 |
평가자료 2 | |
학교생활기록부 |
핵심 평가 내용 |
자기소개서 | ||
인성 (40) |
사랑과 배려 (20) |
• 학적사항 -학적 특기사항 •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학적사항 특기사항의 주요 학적 변동사항 확인(전학, 퇴학, 유급, 학교폭력 등) •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활동의 진정성과 지속성 및 봉사활동을 통한 배려와 협력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
3번 문항 |
자기설계/ 자기관리 (10) |
• 출결상황 • 교과학습발달상황 -성적의 변화 추이 |
• 출결상황 무단(결석, 지각, 조퇴, 결과)이 있는가? • 교과학습발달상황 학과(전공)와 무관하나 교과 성적 변화 추이를 통한 자기관리 여부 확인 |
1번 문항 | |
책임감과 리더십 (10) |
•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봉사활동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모습을 보이는가? •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였는가?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사례중심의 책임감과 리더십이 드러난 의견이 있는가? |
2번 문항 |
인성 영역 |
|
창의성 영 역 |
|
공동체성 영 역 |
|
구분 |
평가요소 (배점) |
평가자료 1 |
평가자료 2 | |
학교생활기록부 |
핵심 평가 내용 |
자기소개서 | ||
창 의 성 (30) |
전공전문성 (10) |
• 수상경력 •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독서활동 |
• 수상경력 1) 교내수상이 많은 학생이 대체로 우수한 편이지만 수상횟수가 평가기준은 아님 2) 전공 관련 수상경력 여부 3) 비슷한 성격의 교내대회 수상여부 확인 • 자격증 및 인증취득 자격증 및 인증취득 여부를 통하여 학과(전공)의 관심과 노력을 평가 • 교과학습발달상황 1) 학과(전공) 관련 교과의 성적 및 성적변화 추이확인 2)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학생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지 확인 • 독서활동 전공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 파악 |
2번 문항 |
융합적 문제해결력 (10) |
•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1) 교내 자율활동 중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있는가? 2) 남들과 다른 창의적인 기획 또는 활동 내용이 있는가?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사례중심으로 문제해결방식이 서술되어 있는가? |
1번 문항 | |
현장 적용능력 (10) |
• 진로희망사항 • 창의적체험활동 -진로활동 |
• 진로희망사항 1) 지원학과와의 일관성 확인 ※ 달라도 감점요인 아님 2) 진로희망의 일관성이 없을 경우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확인 • 창의적체험활동-진로활동 1) 주도적 진로활동 사례 2) 구체적 활동 여부 확인 |
2번 문항 |
인성 영역 |
|
창의성 영 역 |
|
공동체성 영 역 |
|
구분 |
평가요소 (배점) |
평가자료 1 |
평가자료 2 | |
학교생활기록부 |
핵심 평가 내용 |
자기소개서 | ||
공 동 체 성 (30) |
소통과 협동 (10) |
•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활동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 전체 활동보다는 학생 개인의 소통과 협동적 역할을 확인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 공동목표를 위하여 타인과 협력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2) 소통과 협동심을 알 수 있는 활동이 있는가? |
3번 문항 |
나눔과 봉사 (10) |
• 창의적체험활동 -봉사활동 • 봉사활동실적 |
•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1) 교내외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2) 봉사활동이 빈칸인 경우 봉사활동실적을 통해 확인 • 봉사활동실적 1) 봉사활동의 지속성 정도 2) 교내외 봉사활동의 비율 3) 단순 참여횟수, 헌혈, 기부활동 등 봉사와 직접 관련이 없는 활동은 점수 미반영 4) 자기 주도적 활동 여부 * 면접과(간호학과만 해당) 자기 소개서를 통한 학생 입장 확인 | ||
글로벌 역량 다문화 이해 (10) |
•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독서활동 |
•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1) 문화적 이해능력이 요구되는 문화 답사 활동이 있는가? 2) 창의적 발상 및 공동체성을 알 수 있는 활동과 교우관계가 있는가? • 교과학습발달상황 글로벌 역량 관련 학습내용이 특기사항에 서술되어 있는가? • 독서활동 글로벌역량·다문화이해 관련 독서 사례가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