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대학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지원 전략

 

  가) 우리대학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본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지 않고 있으며, 면접고사를 폐지하고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등의 추가 서류를 일체 받지 않음으로써 지원자의 부담을 대폭 줄였다.

  본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146명을 선발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방식은 서류평가 방식으로, 서류평가는 크게 교과영역(30%)과 비교과영역(60%), 출결사항(10%)으로 구분하여 평가하는데,

교과영역에서는 주로 교과 성적을, 비교과영역에서는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역량을 평가하고 출결사항에서는 사고(무단)결석일수를 10등급화하여 평가한다.

, 사고(무단) 지각,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회로 간주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또한 비교과영역 평가 항목에 따른 반영비율의 편차는 전공적합성>학업역량>인성역량 순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적용한다.

 

    1) 교과 성적: 학생부 교과 성적을 기본으로 전반적인 학습 능력, 모집단위 관련 교과의 이수와 성취도, 성적 추이, 학업 환경 등 지원자의 학업 관련 역량을 분석적으로 평가한다.

    2) 전공적합성: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 및 탐구 프로그램 등 학교교육 중 나타나는 전공에 관한 흥미와 태도, 학습 경험, 탐구 능력, 지적 수준 등을 과정과 결과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진로희망사항에 부합하여 자율, 동아리, 수업, 봉사활동을 포함한 교내에서 개최하는 각종 활동 내용을 얼마나 성실하고 다양하게 활동하였는지를 평가한다.

    3)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및 성적추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입학 후의 학업성취능력을 예측하기 위한 평가이다. 수업 과정, 교내수상, 실험, 동아리 등의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의 양보다는

구체적인 활동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주도적 노력과 추진력,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활동의 성과 등을 평가한다. 기대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했더라도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성장모습도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반면에 교외 활동에 지나치게 치중해 온 학생은 오히려 부정적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4) 인성역량: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정신을 평가한다. 공동체의식은 학업, 동아리, 학생회, 봉사활동, 협력활동, 단체활동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인성적 측면도 중요한 평가요소가 될 수 있다.

    5) 출결사항: 전년도 비교과영역에서 통합하여 평가하던 출결사항을 별도의 전형요소로 분리하여 사고(무단)결석일수를 구체화(10등급화)하여 평가한다. , 사고(무단) 지각, 조퇴, 결과 3회는 결석 1회로 간주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나) 지원 전략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을 비교 분석해 보면, 교과 성적이 대체로 비슷한 수준에 분포되어 있고, 출결 사항은 특이사항이 없는 한 대부분 고득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당락을 결정짓는 핵심은 비교과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면접고사의 폐지에 따라 서류평가가 보다 강화되었고, 그만큼 학생부자료만으로도 고교활동 내용 및 근거가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학생부의 충실한 기재가 요구된다. 또한 비교과영역의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역량 세 가지 평가 영역 가운데 전공적합성의 가중치가 가장 높다는 점은

그만큼 학생 선발 시 모집단위별로 인재상과 부합하는 내용이 중요하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원할 모집단위의 특성을 본교 홈페이지 및 각종 설명회, 박람회 또는 안내 책자를 활용하여 사전 검토를 충분히 하고 제시된 서류평가기준을 토대로

본인의 학생부와 최대한 부합하는 모집단위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