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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강원도 / 대학 / 사립
  • 주소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연세대길 1 (매지리, 연세대학교미래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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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전형평가기준 및 결과공개 자료입니다.

  • A

    제목 없음

    구분

    2025학년도

    2024학년도

    비고

    공통

    의예과 100

    의예과 93

    의예과 정원 증원

    학생부교과

    (교과우수자전형)

    석차등급 기반 성적 계산 방식

    Z점수 기반 성적 계산 방식

    교과성적 계산 방식 변경

    학생부종합

    [강원인재(일반)전형]

    의예과: 27

    의예과: 18

    모집인원 9명 증원

    학생부종합

    [강원인재(한마음)전형]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2조 제1, 2호에 따른 수급권자 및 수급자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2조 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

    3) 한부모가족지원법5조 및 제52에 따른 지원대상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2조 제1, 2호에 따른 수급권자 및 수급자

     

     

     

     

     

     

    지원자격 확대

    의예과: 3

    의예과: 2

    모집인원 1명 증원

    학생부종합(정원외)

    (농어촌학생 전형)

    의예과: 3

    의예과: 2

    모집인원 1명 증원

    학생부종합

    (사회통합전형)

    사회통합전형

    기회균형전형

    전형명칭변경

    국어, 수학, 영어, 과탐1, 과탐2 4개 영역 등급의 합 5이내

    , 영어 2등급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국어, 수학, 영어, 과탐1, 과탐2 4개 영역 등급의 합 6이내

    , 영어 2등급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수능최저학력기준 변경-의예과

    모집인원: 50

    모집인원: 41

    모집인원 9명 증원

    학생부종합

    (글로벌인재전형)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졸업예정자),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을 인정받은 자(대안학교, 검정고시 출신자 등)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졸업예정자)

     

     

     

    지원자격 확대

    논술

    [논술우수자(미래인재)전형]

    모집인원: 81

    모집인원: 91

    모집인원 축소

    논술

    [논술우수자(창의인재)전형]

    모집인원: 146

    모집인원: 180

    모집인원 축소

    수능(일반전형)

    글로벌엘리트학부

    수능(일반전형)

    학생부종합(글로벌엘리트학부전형)

    전형명칭 변경

    수능 100%

    서류평가 100%

    평가방법 변경

    수능

    [강원인재(의예)전형]

    모집단위: 의예과

    - 수시모집 강원인재전형 의예과 결원 발생 시 선발

     

    전형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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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전형평가기준 및 결과공개 자료입니다.

  • A

    제목 없음

    [전형별 특성]

    전형별 주요사항

    학교생활우수자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단계별 전형(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

    - 지원자의 학생부를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350%를 면접대상자로 선발(의예과 600%)하여 1단계 평가 70% 면접 평가 30% 반영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강원인재(일반)전형

    -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강원인재(한마음)전형

    -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다른 학생들에 비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을 통해 우수한 성취를 이룬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사회통합전형

    - 사회공헌자 및 배려자 본인 또는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 비교과활동기록표(국외고/검정고시)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글로벌인재전형

    - 관련 전공분야에 적합한 적성 및 학업능력 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

    - 단계별 전형(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

    - 지원자의 학생부, 비교과활동기록표(국외고)를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350%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여 1단계 평가 70% 면접 평가 30% 반영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기초생활연세한마음전형

    - 다른 학생들에 비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을 통해 우수한 성취를 이룬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 비교과활동기록표(국외고/검정고시)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농어촌학생전형

    - 농어촌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 지원자의 학생부를 종합평가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특수교육대상자전형

    - 중증장애가 있으나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을 통해 우수한 성취를 이룬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 비교과활동기록표(국외고/검정고시)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북한이탈주민전형

    - 북한이탈주민 본인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전형

    -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의예과 수능최저 적용)

    - 일괄합산 전형: 서류(100), 의예과는 서류(80)+면접(20)

    - 지원자의 학생부, 비교과활동기록표(국외고/검정고시)를 종합평가하여 총점(의예과는 서류+면접) 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

     

     

    [전형별 전형요소]

    구분

    전형방법

    비고

    모집

    인원

    선발방법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방법

    배수

    서류평가

    면접평가

    학교생활우수자전형

    308

    1단계

    3.5

    (의예과:6)

    100

    -

    면접일정이 겹치치 않는 경우 전형별 1개 모집단위 지원가능

    , 강원인재(일반) 전형과 강원인재(한마음) 전형은 동시지원 불가

    2단계

    -

    70

    (1단계 성적)

    30

    (면접)

    강원인재(일반)전형

    80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강원인재(한마음)전형

    4

    일괄합산(간호학과)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사회통합전형

    50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글로벌인재전형

    51

    1단계

    3.5

    100

    -

    2단계

    -

    70

    (1단계 성적)

    30

    (면접)

    기초생활연세한마음전형

    30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농어촌학생전형

    35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특성화고졸업자전형

    12

    일괄합산

    100

    -

    특수교육대상자전형

    5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북한이탈주민전형

    약간명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

    일괄합산(의예과)

    80

    20

    (면접)

     

    [서류평가]

      1) 서류평가 내용

    평가요소

    평가내용

    학업역량

    1.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고교 내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고 노력하는가?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2. 탐구활동

    탐구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관심을 가지는가?

    관심분야(계열)의 흥미, 학업적 목표는 어느 정도인가?

    고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는가?

    3. 학업성취도

    대학 수학에 필요한 과목의 성적(등급,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등)은 어느 정도인가?

    학업 및 다양한 탐구활동을 위한 과목 선택은 적절한가?

    관심분야와 관련된 과목은 다른 과목들에 비해 수준이 어떠한가?

    교과 외 비교과 활동에서도 학업 및 진로를 위한 노력이 보이는가?

    발전역량

    관심분야와 경험

    관심분야(계열)와 관련한 탐구 경험은 무엇이고, 노력 및 우수성은 어느 정도인가?

    관심분야(계열)와 관련한 활동이 교과/비교과에서 넓고 깊게 탐구하려는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관심분야(계열)와 관련한 탐구 경험을 통해 장래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보이는가?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우수한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자기주도성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가?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계획·실행·점검하여 성과를 산출하는가?

    어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능력을 발휘하거나 몰입한 경험이 있는가?

    본인의 활동과 노력이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장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실천한 경험이 있는가?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주어진 상황 속에서 스스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전정신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가?

    공동체역량

    공동체 협업능력

    학교나 학급, 팀 등에서 공동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헌신한 경험이 빈번한가?

    공동체의 구성원들로부터 믿음직한 리더나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과제 수행이나 활동 과정에서 자발적인 협력 경험이 자주 드러나는가?

    구성원들의 협력을 촉진하거나 강등을 해소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는가?

    책임감과 성실성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활동 과정에서 담당한 일을 꾸준하게 수행하는가?

    자신의 관심사 해결이나 진로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출결상황이나 단체 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직분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가?

    소통능력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리더십 또는 팔로우십은 어느정도인가?

    학습이나 다양한 활동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는가?

    모둠활동, 공동과제 수행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공감적 이해 경험을 보이는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2) 전형별 서류평가 평가요소 비율

    구분

    내용

    서류평가 평가요소별 비율

    구분

    학업역량

    발전역량

    공동체역량

    학생부종합 전체 전형

    40

    30

    30

    학생부종합 전형의 서류평가는 동일한 배점을 적용함

     

    [면접평가]

    해당전형

    학교생활우수자 전형(의예과 제외)

    진행방법

    평가위원 2/ 개별면접

    면접시간

    10

    출제방식

    제시문 기반의 인성 및 가치관 평가 / 2문제

     

    평가요소(비율)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평가방법

    인성 및 가치관

    (50)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행동(협업능력, 책임감과 성실성, 소통능력 등)을 평가

    문제 1아래의 제시문을 잘 읽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 칸트는 국가 간 영구 평화를 위해 해서는 안 되는 내용을 담은 예비 조항, 영구 평화를 확정 짓는 확정 조항, 영구 평화를 위한 보충 조항을 제시하였다. 칸트는 국제 관계를 변화시켜 평화를 유지하지 않는다면 세계가 절멸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다음은영구 평화론중 예비 조항의 내용이다. 첫째, 장래의 전쟁에 대비하여 물자를 비밀리에 간직해 두고 맺어진 평화 조약은 이를 평화 조약으로 인정해서는 안 된다. 둘째, 어떠한 독립된 국가도 상속, 교환, 매수, 증여로써 다른 국가의 소유가 될 수 없다. 셋째, 상비군은 점차 폐지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국가는 대외적인 분쟁과 관련하여 어떠한 국채도 발행해서는 안 된다. 다섯째, 어떠한 국가도 다른 국가의 제도와 통치에 대해 폭력으로써 개입해서는 안 된다. 여섯째, 어느 국가도 다른 국가와의 전쟁에서 장래의 평화에 대한 상호간의 신뢰를 불가능하게 하는 어떠한 적대 행위도 해서는 안 된다.

          

    [] 삼팔 접경의 이 북쪽 마을은 드높이 개인 가을 하늘 아래 한껏 고즈넉했다. 주인 없는 집 봉당에 흰 박통만이 흰 박통만을 의지하고 굴러 있었다. 어쩌다 만나는 늙은이는 담뱃대부터 뒤로 돌렸다. 아이들은 또 아이들대로 멀찌감치서 미리 길을 비켰다. 모두 겁에 질린 얼굴들이었다. 동네 전체로는 이번 동란에 깨어진 자국이라곤 별로 없었다. ......<중략>......

      임시 치안대 사무소로 쓰고 있는 집 앞에 이르니, 웬 청년 하나가 포승에 묶이어 있다. 이 마을에서 처음 보다시피하는 젊은이라, 가까이 가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깜짝 놀랐다. 바로 어려서 단짝 동무였던 덕재가 아니냐. 천태에서 같이 온 치안대원에게 어찌된 일이냐고 물었다. 농민동맹 부위원장을 지낸 놈인데 지금 자기 집에 잠복해 있는 걸 붙들어 왔다는 것이다. 성삼이는 거기 봉당 위에 앉아 담배를 피워 물었다. ......<중략>......

      성삼이는 와락 저도 모를 화가 치밀어 고함을 질렀다.이 자식아, 그 동안 사람을 멫이나 죽였냐?그제야 덕재가 힐끗 이쪽을 바라다보더니 다시 고개를 거둔다.이 자식아, 사람 멫이나 죽였어?덕재가 다시 고개를 이리로 돌린다. 그리고는 성삼이를 쏘아본다. 그 눈이 점점 빛을 더해 가며 제법 수염발 잡힌 입언저리가 실쭉거리더니,그래 너는 사람을 그렇게 죽여 봤니?이자식이! 그러면서도 성삼이의 가슴 한복판이 환해짐을 느낀다. 막혔던 무엇이 풀려 내리는 것만 같은. ......<중략>......

    , 우리 학사냥이나 한번 하구 가자.성삼이가 불쑥 이런 말을 했다. 덕재는 무슨 영문인지 몰라 어리둥절해 있는데,내 이걸루 올가밀 만들어 놀께 너 학을 몰아오너라.포승줄을 풀어 쥐더니, 어느 새 잡풀 새로 기는 걸음을 쳤다. 대번 덕재의 얼굴에서 핏기가 걷혔다. 좀전에, 너는 총살감이라던 말이 퍼뜩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이제 성삼이가 기어가는 쪽 어디서 총알이 날아오리라. 저만치서 성삼이가 홱 고개를 돌렸다.어이, 왜 멍추같이 서 있는 게야? 어서 학이나 몰아 오너라.그제서야 덕재도 무엇을 깨달은 듯 잡풀 새를 기기 시작했다. 때마침 단정학 두세 마리가 높푸른 가을하늘에 곧 날개를 펴고 유유히 날고 있었다.

                              <()>, 황순원

     

    (문제 1-1) 제시문 []의 여섯째 조항의 측면에서, 제시문 []의 밑줄 친그래 너는 사람을 그렇게 죽여 봤니?”그렇게가 의미하는 것을 설명하시오.

    (문제 1-2) 제시문 []의 관점에서, 제시문 []학사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시오.

    인성 및 가치관

    (50)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행동(협업능력, 책임감과 성실성, 소통능력 등)을 평가

    문제 2다음의 각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 대한민국의 최근 혼인건수 및 출산의향, 평균 출산연령을 고려하면 합계출산율은 반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합계출산율이 반등하지 않고, 합계출산율이 0.70명으로 2040년까지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총인구를 추계해보면 총인구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소년인구(0~14) 및 영유아인구(0~6)의 감소가 더 큰 폭으로 나타났다.

    추계 결과에 따르면 2040년 총인구는 4916만명으로 20205184만명보다 268만명(5.17%)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2020632만명이었던 014세 유소년 인구는 2040318만명으로 49.6%나 줄 것으로 전망됐다. 204006세 영유아 인구는 2020(263만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130만명까지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출처: 국회 예산정책처>

    [] 중장기적 재정위험 요인인 인구위기에 대한 체계적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지 못할 경우 한국 경제가 저성장의 늪에 빠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231029일 국회예산정책처가 발표한 ‘2024년도 예산안 총괄분석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계속 하락해 2040년대부터 연평균 0%대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2020년대 연평균 2.2%, 2030년대 1.5%에서 2040년대 0.9%, 2050년대 0.8%, 2060년대 0.7%로 낮아진다.

      

    (문제 2-1) 제시문 []의 상황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2040년 우리나라 국가경제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설명하시오.

     

    (문제 2-2) 제시문 [][]에 따르면 2020년과 비교해서 2040년 우리나라의 1인당 실질국내총생산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답하고 이유를 설명하시오(, 1인당 실질국내총생산 = 실질국내총생산/총인구)

     

    해당전형

    의예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강원인재(일반/한마음)전형, 사회통합전형, 기초생활연세한마음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진행방법

    평가위원 2/ 개별면접

    면접시간

    10

    출제방식

    제시문 기반의 의학적인성 평가 / 2문제

     

    평가요소(비율)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평가방법

    의학적인성

    (생명윤리)

    (50)

    생명과 생명존중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인식 정도를 평가

    문제 1아래의 제시문을 잘 읽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 다음은 유네스코에서 제정한 생명윤리와 인권에 대한 보편 선언중 일부 내용이다.

    3조 인간존엄성과 인권

    a) 인간존엄성, 인권, 기본적 자유가 충분히 존중되어야 한다.

    b) 개인의 이익과 복지는 과학이나 사회만의 이익에 우선하여야 한다.

     

    4조 이익과 해악

    과학 지식, 의료 및 관련 기술들을 적용하고 발전시킬 때 환자, 연구자, 기타 그 영향을 받는 개인들에 대한 직간접적인 이익은 최대화하여야 하고, 그들에 대한 어떤 가능한 해악이라도 최소화하여야 한다.

     

    5조 자율성과 개인의 책임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지고 타인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한, 결정을 하는 사람의 자율성은 존중되어야 한다. 자율성을 행사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특별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6조 동의

    a) 관련 개인의 적절하고 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자유로운 동의가 선행할 때에만, 예방상의, 진단상의, 치료상의 의료 시술을 행할 수 있다. 동의는 적절한 곳에서 명시되어야 하고, 어떠한 이유에서건 불이익이나 손해 없이 어느 때고 관련 개인에 의해 철회될 수 있다.

     

    [] 보건복지부는 20231011일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참여자 수가 200만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연명의료결정제도는 나중에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어디까지 치료할 지를 미리 정해두는 제도로, 치료는 되지 않으면서 임종과정 기간만 길게하는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하여 소극적 안락사에 가깝다고 볼 수 있지만, 가족들의 반대로 연명의료중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반면, 안락사에 찬성하는 사람들 중에는 연명의료결정제도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 안락사까지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 교통사고로 출혈이 있는 환자가 응급실로 실려왔다. 환자는 미성년자로 현재 의식이 없고 수혈이 필요한 상황이다. 환자의 보호자가 응급실로 찾아와서는 자신들의 신념을 이유로 수혈이 아닌 다른 치료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환자의 상태는 점점 나빠지고 있으며, 수혈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는 환자의 상태를 호전시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동료 의료진들은 환자가 미성년자이니 강제로라도 수혈을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과 보호자가 동의하지 않는 치료는 할 수 없다라는 의견으로 나뉘었다.

     

    (문제 1-1) 제시문 []에 나온 연명의료중단과 적극적 안락사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제시문 []의 내용에 기반하여 언급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문제 1-2) 지원자가 제시문 []에 나오는 환자의 주치의라면 어떠한 결정을 내릴 것인지 제시문 []의 내용에 기반하여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

    의학적인성

    (직업윤리)

    (50)

    의사(임상, 연구)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 의식을 평가

    문제 2아래의 제시문을 잘 읽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 의사 직업윤리는 의사가 진료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원칙과 가치이다. 의사의 직업윤리의 핵심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는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환자의 권리와 자율성을 존중한다. 둘째, 의사는 환자와 소통하며, 진료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한다. 셋째, 의사는 환자의 개인정보를 적절하게 보호하고, 이를 무단으로 공개하지 않는다. 넷째, 의사는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교육과 자기 계발을 추진한다. 다섯째, 의사는 사회적 책임과 공공이익을 우선시하며, 환자와 사회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유지한다.

     

    [] 원주의과대학은 교육목표와 졸업 인재상에 어울리는 선발 인재상으로 첫째,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 둘째, ‘스스로 성찰하고 성실하게 능력을 계발하는 인재’, 셋째, ‘공감의 마음으로 공동체와 소통하는 인재’, 넷째, ‘생명존중의 자세로 도전적으로 탐구하는 인재를 선정하였다.

     

    [] 현재 정부는 필수 의료, 지역 의료 위기 극복을 위하여 2025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정원을 증원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2.6명으로 OECD 가입국 전체 평균(3.7)70% 수준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매년 새로 배출되는 의사 수도 2021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7.26명으로 OECD국가 39개국 중 38위다. 연간 모집 전공의는 4천 명인데 의대 졸업생은 3천여 명에 불과하며, 진료 예약 대기 기간과 진료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반면, 환자 당 진료 시간은 짧아지고, 최고의 의료 수준에도 불구하고 의료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는 시각에서 필수 의료, 지역 의료 의사뿐 아니라, 1차 의료 의사, 비임상 의사를 포함한 전체 의사 증원 불가피성을 주장하고 있다.

     

    [] 한편, 의사 증원에 대해 의사협회는 활동의사 증가율을 근거로 의사 수가 부족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는 한국이 2.6명으로 OECD 평균 3.7명에 미치지 못하지만, 2010~2020년 한국의 활동의사 연평균 증가율은 2.84%OECD 평균 2.19%를 앞지른다. , 인구 구조 등을 고려했을 때, 현행 인력 양성 구조를 유지해도 2047년에 한국의 인구 1,000명당 활동의사 수(5.87)OECD 평균(5.82)을 넘어서고, 의대 정원을 늘리면 이 수치는 더 빠르게 증가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 의대교수는 인구 고령화로 총 의료수요가 늘어나 의사가 부족해질 것이란 주장에 대해 의대 정원 증가로 배출된 인력이 실제로 의료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일하려면 필요한 학업시기와 수련시기를 합쳐 약 12년 이후에나 효과가 발휘되는데, 25년 후인 2050년 이후부터는 65세 이상 인구마저도 감소하게 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고 의사 증원 정책을 반박했다.

     

    (문제 2-1) 제시문 [][]의 핵심 원칙과 가치를 토대로 지원자가 예비 의학도로서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하였고, 우리 대학 입학 후 위의 핵심가치 중 어떤 항목에 최우선적 가치를 부여하며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제시하시오.

     

    (문제 2-2) 의사 증원에 대한 두 개의 상반된 시각의 제시문 [][]의 내용에 대해 제시문 [][]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의대 정원 증가를 포함한 의사 증원에 대한 본인의 입장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해당전형

    글로벌인재전형

    진행방법

    평가위원 2/ 개별면접

    면접시간

    10

    출제방식

    제시문 기반의 인성 및 가치관, 논리적 사고력 평가

    동아시아국제학부는 영문 제시문, 글로벌엘리트학부는 국문, 영문 제시문 모두 제공

    평가방법

    평가요소(비율)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인성 및 가치관

    (30)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행동(협업능력, 책임감과 성실성, 소통능력 등)을 평가

    Question 1Please read the two passages below and answer each question.

    [A] We humans view ourselves as separate, dominant and superior to nature. We see nature as a commodity to buy, sell, extract and use for our own interests. For well over a century, academics and thought leaders have warned against the commodification of nature, and yet this attitude persists. We have developed a dualistic view of our existence on this planet - one that blinds us to our interdependence and interconnectedness with nature, and which has also created enormous divides in our society and across humanity.

     

    [B] Environmental justice essentially means that everyoneregardless of race, color, national origin, or incomehas the right to the same environmental protections and benefits, as well as meaningful involvement in the policies that shape their communities. But rarely has this been the reality for people of color and those with low incomes. That’s because virtually all environmental injustice is shaped by the same patterns of racism and inequality that have existed in the United States since its founding and continue to influence every aspect of our society, from education to housing to health care. For example, to this day, majority-white and wealthy communities are where investments into infrastructure are more likely to be made, where environmental laws are more likely to be properly enforced, and where polluters* are more likely to be kept away entirely. By comparison, the most marginalized communities are routinely treated as the areas where highways can be built, waste can be stored, industrial warehouses and facilities can be concentrated.

    * polluter: a person or organization that causes pollution.

    (Question 1-1) Summarize the passage [A] and explain the meaning of the phrase underlined.

     

    (Question 1-2) What is your opinion on the issue of environmental justice the passage [B] addresses? Support your answer by referring to at least one example from the passage [B].

     

    문제 1아래의 제시문을 잘 읽고 각 물음에 답하시오.

    [] 우리 인간들은 우리가 자연으로부터 독립되어 있고, (자연보다) 지배적이며,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자연을 우리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고, 팔고, 추출하고, 이용하는 상품으로 봅니다. 지난 한 세기가 훨씬 넘는 기간 동안, 학자들과 사상가들은 자연의 상품화에 반대하는 경고를 해왔지만, 이러한 태도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상에 우리의 존재에 대한 이분법적인 관점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 관점은 우리가 자연과 상호의존하고 상호연계하는 것에 눈을 멀게 하고, 우리의 사회와 인류 전체에 엄청난 분열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 환경 정의는 본질적으로 인종, 피부색, 출신 국가 또는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동일한 환경 보호 및 혜택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자신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정책에 의미 있는 참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이는 유색인종과 저소득층에게는 거의 현실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사실상 모든 환경적 불공평이, 건국 이래 미국에 존재하면서 교육에서 주거, 의료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의 모든 측면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인종차별과 불평등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까지도 구성원 대다수가 백인이고 경제적으로 부유한 공동체는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더 높고, 환경보호를 위한 법이 적절하게 시행될 가능성이 더 높으며, 환경오염의 원인이 완전히 배제될 가능성이 더 높은 지역에 위치합니다. 이에 비해, 가장 소외된 공동체는 고속도로가 건설되고, 폐기물이 저장되고, 산업 창고와 시설이 밀집될 수 있는 지역으로 일상적으로 취급됩니다.

     

    (문제 1-1) 제시문 []를 요약하고 밑줄 친 부분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문제 1-2) 제시문 []에서 다루고 있는 환경 정의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되, 제시문 []에 있는 사례 최소 1가지를 언급하시오.

    논리적사고력

    (70)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통계자료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논리적 사고력을 평가

    Question 2Please read the two passages below and answer each question.

     

    Figure 1Historical oil prices (January 1986 ~ September 2023)

    * Source: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 OPEC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An intergovernmental organization controlling most of the world’s oil supply.

    [A] Oil prices are strongly influenced by the global economic perspectives. Supplies and demand based on global economic conditions and political tensions across countries can significantly impact oil prices. For example, in 2020, worldwide demand for oil fell rapidly as governments closed businesses and restricted travel in order to prevent the spread of corona viruses. It was the first time in history when the oil price fell near $10 per barrel due to a major economic downturn. Oil prices have since risen sharply to nearly $100 per barrel following a strong economic recovery after the removal of lockdown policies. As the economy grows so does the demand for oil. For an additional example, rising political tensions between Russia and Ukraine could lead to disruptions in oil supplies. - World Economic Forum, Feb 16, 2022-

    [B] Saturday's surprise attack by Hamas* on Israel has developed to a deadly war in the Middle East, which not only puts the region’s political order in chaos but also adds to the deep uncertainty of global politics and the economy at large. In response to Hamas’ invasion of unprecedented scale and preparation, Benjamin Netanyahu, Israel’s prime minister, said in a statement: “We are at war.”

    More than 900 people were killed in Israel, while Hamas gunmen held about 150 hostages, according to the Israeli government as of Tuesday. More than 600 Palestinians were killed, authorities in Gaza said. Thousands of people on each side were injured and displaced, and the death toll is feared to mount as Israel and Hamas continue to exchange attacks. - The Korea Herald, Oct 11, 2023 -

     

    * Hamas: Militant Palestinian nationalist and Islamist movement in the Middle East region.

             Hamas is known to embrace the use of violence including acts of terrorism.

    (Question 2-1) Using the data fromFigure 1and passage [A], list at least two factors that affect oil prices and explain how the factors work.

     

    (Question 2-2) What do you think will happen to the price of oil following the events in passage [B]? Explain your answer using the data fromFigure 1and passage [A].

     

    문제 2다음의 각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그림 1원유 가격 변화 (19861~ 20239)

     

    * 자료: 미국 에너지 정보국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 OPEC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가입국 간 석유 정책 조정을 위해 결성된 범정부 단체로 한국에서는 석유 수출국 기구라고 부른다.

     

    [] 유가는 세계 경제 전망에 강한 영향을 받는다. 세계 경제 상황에 따른 수요와 공급뿐만 아니라 국제적 분쟁은 유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2020,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경제 활동을 정지시키고 이동을 제한하자 전 세계의 원유 수요는 급감하였다. 경제 활동의 후퇴로 유가가 배럴당 10달러 가까이 하락한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사건이었다. 이후 유가는 봉쇄 해제에 따른 강력한 경제 회복에 따라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급격히 상승하였다. 경제가 다시 회복함에 따라 석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정치적 긴장 고조는 원유 공급에 대한 두려움을 부추기고 있다. - 세계 경제 포럼, 2022.02.16. -

     

    [] 지난 토요일 하마스 (Hamas)의 이스라엘에 대한 기습 공격으로 분쟁이 많은 중동 지역에 치명적인 전쟁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이 지역의 국가 간 질서를 혼란에 빠뜨릴 뿐만 아니라 세계 정치와 경제 전반에 심각한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있다. 전례가 없는 규모로 준비된 하마스의 공격에 대해,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전쟁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정부에 따르면 화요일 현재 이스라엘에서 90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150명 정도의 인질이 하마스 무장 세력에게 잡혀 있다고 한다. 가자 (Gaza) 지구 당국은 이번 사태로 600명 이상의 팔레스타인 사람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양측 모두 수천 명이 부상당하고 이재민이 되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상호 공격이 계속되면 사망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 코리아 헤럴드, 2023.10.11 -

     

    * 하마스 (Hamas): 팔레스타인 과격 이슬람 단체로, 테러를 포함한 폭력의 사용을 허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 2-1) 그림 1과 제시문 []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두 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문제 2-2) 제시문 []의 사건 이후 유가는 어떻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그림 1과 제시문 []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답을 설명하시오.

     

    [교과영역 평가 방법]

    * 학생부 교과성적 학년별 반영비율 및 반영방법

    구분

    교과성적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생부종합

    전체 전형

    정성평가

    학년별 차등 없이 반영

    반영

    안함

    졸업생의 경우 3학년 2학기까지 평가 반영

    * 모집단위(계열)별 반영 교과 및 반영방법

    구분

    모집단위

    반영 교과 영역

    반영지표

    반영과목 수

    학생부종합

    전체 전형

    전 모집단위

    전체 영역

    학생부 전 영역 정성평가

    전체 과목

     

  • A

    제목 없음

     

    모집단위

    학교생활우수자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149

    4.45

    62

    4.55

    4.85

     

    AI반도체학부

    10

    4.50

    1

    4.28

    4.42

     

    데이터사이언스학부

    11

    4.27

    4

    4.57

    4.70

     

    소프트웨어학부

    32

    4.47

    22

    4.39

    4.58

     

    디지털헬스케어학부

    14

    5.07

    3

    4.63

    4.78

     

    디자인예술학부

    22

    6.55

    12

    4.07

    4.24

     

    임상병리학과

    10

    8.70

    2

    2.57

    2.64

     

    물리치료학과

    6

    12.67

    0

    2.78

    2.82

     

    작업치료학과

    6

    6.83

    1

    3.58

    3.87

     

    방사선학과

    6

    13.00

    1

    3.35

    3.47

     

    치위생학과

    6

    5.67

    2

    3.91

    3.92

     

    AI보건정보관리학과

    5

    4.00

    0

    4.00

    4.36

     

    의예과

    15

    27.60

    3

    1.41

    1.50

     

    간호학과

    7

    10.71

    1

    2.28

    2.45

     

     

    모집단위

    강원인재(한마음)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의예과

    2

    2.00

    0

    2.62

    2.62

     

    간호학과

    1

    3.00

    0

    3.20

    3.20

     

     

    모집단위

    기회균형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14

    10.00

    13

    4.13

    4.23

     

    AI반도체학부

    3

    7.67

    0

    3.19

    3.84

     

    소프트웨어학부

    3

    7.00

    3

    4.07

    4.78

     

    디지털헬스케어학부

    2

    7.00

    0

    2.93

    2.93

     

    디자인예술학부

    3

    10.67

    2

    2.00

    3.54

     

    임상병리학과

    2

    13.00

    0

    2.37

    2.37

     

    물리치료학과

    2

    17.50

    1

    3.07

    3.07

     

    작업치료학과

    2

    13.00

    3

    3.73

    3.73

     

    방사선학과

    2

    14.50

    4

    3.07

    3.07

     

    AI보건정보관리학과

    3

    6.00

    0

    4.20

    4.50

     

    의예과

    3

    47.00

    0

    1.27

    1.34

     

    간호학과

    2

    22.00

    0

    2.55

    2.55

     

    모집단위

    글로벌인재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동아시아국제학부

    46

    3.09

    36

    5.93

    6.35

     

    글로벌엘리트학부

    5

    4.60

    0

     

     

     

    글로벌엘리트학부는 해외고 출신자 전형으로 학생부등급 산출 불가

    모집단위

    기초생활연세한마음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13

    4.85

    8

    4.22

    4.81

     

    AI반도체학부

    1

    5.00

    2

    7.14

    7.14

     

    소프트웨어학부

    2

    5.00

    0

    5.00

    5.00

     

    디지털헬스케어학부

    2

    4.00

    4

    5.65

    5.65

     

    디자인예술학부

    2

    6.50

    0

    2.36

    2.36

     

    임상병리학과

    2

    9.50

    2

    2.56

    2.56

     

    물리치료학과

    2

    7.50

    2

    3.17

    3.17

     

    작업치료학과

    2

    4.50

    0

    4.84

    4.84

     

    AI보건정보관리학과

    1

    5.00

    1

    8.83

    8.83

     

    의예과

    1

    42.00

    1

    1.70

    1.70

     

    간호학과

    2

    10.00

    0

    2.64

    2.64

     

     

    모집단위

    농어촌학생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16

    5.06

    24

    4.42

    4.63

     

    AI반도체학부

    1

    3.00

    0

    4.51

    4.51

     

    소프트웨어학부

    2

    5.00

    4

    4.39

    4.39

     

    디지털헬스케어학부

    2

    4.00

    1

    5.04

    5.04

     

    디자인예술학부

    2

    8.50

    4

    3.34

    3.34

     

    임상병리학과

    2

    10.50

    1

    2.25

    2.25

     

    물리치료학과

    2

    8.50

    1

    2.68

    2.68

     

    작업치료학과

    2

    7.50

    0

    3.96

    3.96

     

    AI보건정보관리학과

    1

    4.00

    1

    5.25

    5.25

     

    의예과

    2

    26.50

    0

    1.33

    1.33

     

    간호학과

    2

    10.00

    2

    2.46

    2.46

     

    모집단위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10

    8.50

    17

    2.20

    2.38

     

    디자인예술학부

    2

    13.50

    11

    1.25

    1.25

     

     

    모집단위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모집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평가에

    반영된

    교과목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3

    1.00

    0

    5.07

    5.67

     

    디지털헬스케어학부

    1

    1.00

    1

     

     

     

    작업치료학과

    1

    1.00

    0

    4.25

    4.25

     

    디지털헬스케어학부 합격자는 검정고시 합격자로 학생부등급 산출 불가

     

    북한이탈주민전형은 최종등록자 없음

     

     

알림아이콘

2025학년도 전형평가기준 및 결과공개 자료입니다.

  • A

    제목 없음

    [전형별 특성]

    전형별 주요사항

    교과우수자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교과 성적 우수자를 선발하는 전형

    일괄합산 전형

     

    [전형별 전형요소]

    구분

    전형방법

    비고

    모집

    인원

    선발방법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방법

    배수

    학생부

    면접

    교과우수자전형

    425

    일괄합산(의예과 제외)

    100

     

     

    일괄합산(의예과)

    80

    20

     

     

    [교과영역 평가방법]

    * 학생부 교과성적 학년별 반영비율 및 반영방법

    구분

    교과성적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우수자전형

    100%

    100%

    반영

    안함

    졸업생의 경우 3학년 2학기까지 성적 반영

     

    * 교과 성적 반영 교과목 및 성적 반영 방법

    구분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반영교과

    국어, 수학, 영어, 사회(한국사, 역사, 도덕 포함), 과학

    반영지표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

    성취도

    원점수, 석차등급(성취도 미기재 과목)

    반영비율

    80%

    20%

    산출방법

           (반영교과 과목별 환산점수

             X 과목별 이수단위)의 합 X 0.8

        반영교과 전체 과목 이수단위 총합

       (반영교과 환산점수 중 상위 3과목

             X 과목별 이수단위)의 합 X 0.2

          반영교과 3과목 이수단위 총합

     

    * 교과 영역 등급 및 점수표(대학별 기준)

        

    구분

    과목별 석차등급 점수

    과목별 성취평가

    등급 및 점수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A

    B

    C

    학생부교과전형

    100

    97

    94

    90

    86

    76

    60

    40

    10

    100

    80

    50

    * 학생부 교과성적 산출방법

    학생부 교과성적 산출방법

    . 반영학기

      1) 재학생: 3학년 1학기

      2) 졸업생: 3학년 2학기

     

    . 반영비율

      1) 학년별 반영비율: 전 학년(100%)

      2) 반영교과: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 반영

                  (성적반영 인정과목 참조)

      3) 교과구분별 반영비율

       ) 공통/일반선택과목: 80%

       ) 진로선택과목: 20%

     

    . 교과성적 산출방법

      1) 공통과목/일반선택과목 과목별 성적계산

       ) 과목별 성적계산 반영표

    구분

    교과성적 기재형태

    점 수

    우선

    순위

    석차등급

    과목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

    성취

    평가

    평어

    100

    97

    94

    90

    86

    76

    60

    40

    10

    국내고

    1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2

    ×

     

     

     

    3.00 ~

    1.76

    1.75 ~

    1.23

    1.22 ~

    0.74

    0.73 ~

    0.26

    0.25 ~

    -0.25

    -0.26 ~ -0.73

    -0.74 ~

    -1.22

    -1.23 ~

    -1.75

    -1.76 ~

    -3.00

    3

    ×

    ×

     

     

    4%이하

    4%초과

    11%이하

    11%초과

    23%이하

    23%초과

    40%이하

    40%초과

    60%이하

    60%초과

    77%이하

    77%초과

    89%이하

    89%초과

    96%이하

    96%초과

    100%이하

    4

    ×

    ×

    ×

     

     

    A

    (A+,A0,A-)

     

    B

    (B+,B0,B-)

     

    C

    (C+,C0,C-)

     

    D

    (D+,D0,D-)

    E, F

    5

    ×

    ×

    ×

    ×

     

     

     

     

     

       ) 과목별 점수 계산 방법(반영표 상의 구분별 기준을 반영하여 점수 환산)

        (1) 석차등급이 있는 경우: 과목별 석차등급 및 이수단위 반영

        (2) 석차등급이 없는 경우

          () 과목점수, 평균, 표준편차가 있는 경우

              표준점수(Z) = (과목점수 평균) ÷ 표준편차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과목점수, 평균, 표준편차가 없고, 석차 등급란에 이수, P, 방점(*) 등만 표기된 경우 성적 미반영

          () 석차, 성취도, 평어가 있는 경우(일부 학년 등 포함)

              석차백분율로 과목 석차등급 산출, 교과 성적 산출방식에 의거 등급점수를 환산하여 적용

              석차백분율=[{과목석차 + (동 석차 인원수-1) ÷ 2} ÷ 과목이수학생수] × 100

              석차가 없고 성취도, 평어가 있는 경우: 성취도 활용

              석차, 성취도가 없고 평어만 있는 경우: 평어 활용

       ) 공통/일반선택과목 총점

              

        

      2) 로선택과목 과목별 성적계산

       ) 상위 3과목 반영

       ) 성취도 평가 반영 방법

        (1) 3단계 평가의 경우: A=100, B=80, C=50

        (2) 5단계 평가의 경우: A=100, B=90, C=80, D=70, E=50

       )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 반영이 원칙이나 성취도 미기재 시 다음과 같이 반영함

        (1) 등급 기준: 1~3등급=A, 4~6등급=B, 7~9등급=C

        (2) 원점수 기준: 80점 이상=A, 60점 이상=B, 60점 미만=C

        (3) 등급 기준 점수와 원점수 기준 점수 중 높은 점수 적용

       ) 성취도, 등급, 원점수 모두 기재되지 않은 경우 반영하지 않음

       ) 과목이 3과목 미만인 경우: 부족한 과목당 기본점수 50, 이수단위 1단위로 적용함

       ) 진로과목 총점

            

     

      3) 교과총점 계산

         교과총점(최종) = (공통/일반선택과목 총점 × 0.8) + (진로선택과목 총점 × 0.2)

     

    . 성적반영 인정 과목

      1) 공통과목

    교과

    인정 과목

    국어

    국어, 국어, 국어

    영어

    공통영어, 기초영어, 기초영어, 기초영어, 실용영어(2009교육과정), 영어, 영어10-a, 영어10-b, 영어(2009교육과정)

    수학

    공통수학, 기초수학, 수학, 수학10-, 수학10-, 수학(2009교육과정)

    사회

    공통사회, 국사, 도덕, 사회, 역사, 윤리, 통합사회, 한국사, 한국사, 한국사

    과학

    공통과학, 과학, 과학탐구실험, 통합과학

     

      2) 일반선택과목

    교과

    인정 과목

    국어

    독서, 독서와문법, 독서와문법, 독서와문법, 매체언어, 문법, 문학, 문학, 문학, 언어와매체, 작문, 화법, 화법과작문, 화법과작문, 화법과작문

    영어

    영어독해, 영어독해, 영어독해, 영어독해와작문, 영어작문, 영어회화, 영어, 영어, 영어회화

    수학

    미분과적분, 미적분, 미적분, 미적분, 미적분과통계기본, 미적분학, 미적분학, 수학, 수학, 적분과통계, 확률과통계

    사회

    경제, 경제지리, 동아시아사, 법과사회, 법과정치,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세계역사의이해, 세계지리, 세계사, 시민윤리, 윤리와사상, 인간사회와환경, 전통윤리, 정치, 정치와법, 한국문화사, 한국지리, 한국근·현대사, 현대생활과윤리

    과학

    물리, 물리학, 생명과학, 생물, 지구과학, 화학

     

      3) 진로선택과목

     

    교과

    인정 과목

    국어

    고전, 고전읽기, 고전문학감상, 고전문학의감상과비평, 국어생활, 매체와문학, 문예창작전공실기, 문장론, 문학개론, 문학의이해, 소설창작, 소설창작입문, 시창작, 시창작입문, 실용국어, 심화국어, 현대문학감상, 현대문학의감상과비평

    영어

    기본영어, 실무영어, 실용영어, 실용영어독해와작문, 실용영어회화, 실용영어, 실용영어, 심화영어, 심화영어, 심화영어, 심화영어독해, 심화영어독해, 심화영어독해와작문, 심화영어작문, 심화영어작문, 심화영어작문, 심화영어회화, 심화영어회화, 심화영어회화, 영미문학읽기, 영어권문화, 진로영어

    수학

    경제수학, 고급수학, 고급수학, 고급수학, 기본수학, 기하, 기하와벡터, 수학과제연구, 수학과제탐구, 수학연습, 수학연습, 수학의활용, 실용수학, 심화수학, 심화수학, 심화수학, 이산수학, 인공지능수학

    사회

    고전과윤리, 과제연구, 국제경제, 국제경제, 국제경제국제관계와국제기구, 국제정치, 국제정치, 국제정치, 국제법, 비교문화, 비교문화, 비교문화, 사회과제연구, 사회과학방법론, 사회문제탐구, 사회문화과제연구, 세계문제, 세계문제와미래사회, 여행지리, 인류의미래사회, 지역이해, 한국의사회와문화

    과학

    고급물리, 고급물리학, 고급생명과학, 고급지구과학, 고급화학, 과학과제연구, 과학사, 과학사및과학철학, 물리실험, 물리, 물리과제연구, 물리과제연구, 물리과제연구, 물리학과제연구, 물리학실험, 물리학, 생명과학과제연구, 생명과학실험, 생명과학, 생물, 생물과제연구, 생물과제연구, 생물과제연구, 생물실험, 생활과과학, 융합과학, 융합과학과제연구, 융합과학탐구, 융합과학탐구, 융합과학탐구, 융합과학, 융합과학, 정보과학, 지구과학과제연구, 지구과학실험, 지구과학, 화학과제연구, 화학실험, 화학, 환경과학

     

    인정 과목에 명시되지 않은 유사과목의 인정 여부는 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로 개설된 과목에 한함)

     

    . 비교과성적 산출방법: 반영하지 않음

     

     

  • A

    제목 없음

    모집단위

    학생부교과전형

    모집

    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대학별환산

    최종등록자

    교과성적

    학생부등급

    최종등록자 환산점수

    총점

    (학생부)

    50% cut

    70% cut

    50% cut

    70% cut

    자율융합계열

    246

    2.95

    51

    71.43

    65.50

    100

    4.35

    4.68

    AI반도체학부

    17

    3.88

    0

    73.38

    60.42

    100

    3.92

    4.96

    데이터사이언스학부

    13

    10.08

    17

    69.75

    67.48

    100

    4.31

    4.59

    소프트웨어학부

    43

    2.88

    11

    72.62

    64.51

    100

    4.25

    4.74

    디지털헬스케어학부

    15

    3.73

    6

    73.74

    64.15

    100

    3.99

    4.56

    임상병리학과

    12

    5.00

    10

    92.99

    92.71

    100

    2.17

    2.29

    물리치료학과

    10

    7.30

    18

    91.13

    90.45

    100

    2.60

    2.66

    작업치료학과

    10

    3.50

    11

    85.22

    83.29

    100

    3.18

    3.40

    방사선학과

    11

    5.36

    15

    91.48

    91.04

    100

    2.52

    2.61

    치위생학과

    12

    3.92

    8

    84.84

    83.78

    100

    3.38

    3.42

    AI보건정보관리학과

    9

    3.67

    3

    66.32

    65.76

    100

    4.68

    4.70

    의예과

    19

    23.95

    7

    96.94

    96.75

    100

    1.27

    1.31

    간호학과

    10

    7.80

    9

    92.83

    91.79

    100

    2.20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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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

    제목 없음

    [전형별 특성]

    전형별 주요사항

    일반전형

    수능성적 우수자 선발

    탐구과목 상위 1과목 반영(의예과 제외)

    의예과는 서로다른 과목명의 과학탐구 2과목 반영

    강원인재(의예)전형

    지역의 수능성적 우수자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

    수시 강원인재전형 의예과 이월 시 시행

    서로다른 과목명의 과학탐구 2과목 반영

    디자인예술학부실기전형

    수능 30%, 실기 70% 반영하여 선발

    수능은 국어, 영어 영역만 반영

     

    [전형별 전형요소]

    구분

    전형방법

    비고

    모집

    인원

    선발방법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배점)

    방법

    배수

    수능

    실기

    가군

    일반전형

    89

    일괄합산

    100

     

     

    나군

    일반전형

    152

    일괄합산

    100

     

     

    강원인재(의예)전형

    0

    일괄합산

    100

     

     

    디자인예술학부실기전형

    30

    일괄합산

    30

    70

     

     

    [수능 성적 산출방법]

    수능 성적 산출방법

    . 활용지표

      1) 국어, 수학: 표준점수

      2) 영어: 등급 환산점수

      3) 탐구: 변환표준점수(백분위 활용)

      4) 한국사: 등급 환산점수

     

    . 반영 영역 및 반영 비율

      1) 모집단위에 따른 반영 영역 및 비율

       ) []군 수능(일반전형): AI반도체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소프트웨어학부, 디지털헬스케어학부,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1) 반영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과학) 상위 1과목, 한국사

         (2) 반영비율: 국어 24.75%, 수학 37.13%, 영어 12.37%, 탐구(과학) 24.75%, 한국사 1%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수학, 과학탐구, 국어, 영어, 한국사(등급)

     

       ) []군 수능(일반전형):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치위생학과, AI보건정보관리학과, 간호학과

         (1) 반영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1과목, 한국사

         (2) 반영비율: 국어 28.29%, 수학 28.29%, 영어 14.13%, 탐구(사회/과학) 28.29%, 한국사 1%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수학, 국어, 영어, 탐구, 한국사(등급)

     

       ) []군 수능(일반전형): 자율융합계열

         (1) 반영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한국사

         (2) 반영비율: 국어 28.29%, 수학 28.29%, 영어 14.13%, 탐구(사회/과학) 28.29%, 한국사 1%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수학, 국어, 영어, 탐구, 한국사(등급)

     

       ) []군 수능(일반전형): 동아시아국제학부, 글로벌엘리트학부

         (1) 반영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한국사

         (2) 반영비율: 국어 22%, 수학 22%, 영어 33%, 탐구(사회/과학) 22%, 한국사 1%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영어, 국어, 수학, 탐구, 한국사(등급)

     

       ) []군 실기/실적(디자인예술학부 실기전형): 디자인예술학부

         (1) 반영영역: 국어, 영어

         (2) 반영비율: 국어 66.67%, 영어 33.33%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국어, 영어 순

     

       ) []군 수능(일반전형): 의예과

         (1) 반영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과학) 2과목, 한국사

         (2) 반영비율: 국어 22%, 수학 33%, 영어 11%, 탐구(과학) 33%, 한국사 1%

         수학: 미적분, 기하

         탐구(과학): 동일과목 , 선택 불가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수학, 과학탐구, 국어, 영어, 한국사(등급)

     

       ) []군 수능[강원인재(의예)전형]: 의예과

         (1) 반영영역: 국어, 수학, 영어, 탐구(과학) 2과목, 한국사

         (2) 반영비율: 국어 22%, 수학 33%, 영어 11%, 탐구(과학) 33%, 한국사 1%

         수학: 미적분, 기하

         탐구(과학): 동일과목 , 선택 불가

         (3) 동점자 처리기준 우선순위: 수학, 과학탐구, 국어, 영어, 한국사(등급)

     

    . 변환표준점수 활용 시 반영방법

      1) 탐구 과목은 통합 변환표준점수(자체산출) 적용

     

    . 소수점 처리방식

      - 최종 점수의 소수점 5번째 자리에서 반올림

     

    . 등급산출방법

      1) 과목별 점수 산출 방법

       ) 국어, 수학: 수능 성적표상의 표준점수를 그대로 적용

       ) 탐구(사회/과학): 수능 백분위를 활용 자체적으로 산출한 변환표준점수를 적용

     

         (1) 탐구영역 변환표준점수표(2024학년도 기준 / 2025학년도부터는 통합하여 사용)

    탐구영역 변환점수

     

    탐구영역 변환점수

     

    탐구영역 변환점수

    백분위

    사회탐구

    과학탐구

     

    백분위

    사회탐구

    과학탐구

     

    백분위

    사회탐구

    과학탐구

    100

    67.22

    71.75

     

    66

    56.21

    54.17

     

    32

    43.26

    43.74

    99

    66.7

    70.25

     

    65

    55.89

    53.84

     

    31

    42.96

    43.47

    98

    66.25

    69.53

     

    64

    55.55

    53.53

     

    30

    42.68

    43.22

    97

    65.87

    68.67

     

    63

    55.18

    53.23

     

    29

    42.41

    42.98

    96

    65.38

    68.00

     

    62

    54.83

    52.94

     

    28

    42.1

    42.73

    95

    64.9

    67.31

     

    61

    54.45

    52.63

     

    27

    41.82

    42.44

    94

    64.51

    66.63

     

    60

    54.08

    52.27

     

    26

    41.55

    42.16

    93

    64.24

    66.06

     

    59

    53.65

    51.93

     

    25

    41.23

    41.89

    92

    63.91

    65.36

     

    58

    53.29

    51.63

     

    24

    40.92

    41.61

    91

    63.64

    64.79

     

    57

    52.93

    51.32

     

    23

    40.65

    41.34

    90

    63.28

    64.33

     

    56

    52.52

    51.05

     

    22

    40.35

    41.03

    89

    62.96

    63.89

     

    55

    52.05

    50.76

     

    21

    40.05

    40.74

    88

    62.64

    63.42

     

    54

    51.57

    50.44

     

    20

    39.75

    40.44

    87

    62.35

    62.96

     

    53

    51.13

    50.14

     

    19

    39.46

    40.15

    86

    62.08

    62.56

     

    52

    50.69

    49.79

     

    18

    39.20

    39.88

    85

    61.82

    62.07

     

    51

    50.30

    49.46

     

    17

    38.92

    39.61

    84

    61.54

    61.56

     

    50

    49.83

    49.15

     

    16

    38.64

    39.31

    83

    61.27

    60.98

     

    49

    49.39

    48.84

     

    15

    38.35

    39.00

    82

    61.03

    60.43

     

    48

    48.93

    48.56

     

    14

    38.06

    38.68

    81

    60.79

    60.03

     

    47

    48.50

    48.24

     

    13

    37.76

    38.37

    80

    60.55

    59.66

     

    46

    48.16

    47.91

     

    12

    37.45

    38.09

    79

    60.28

    59.24

     

    45

    47.8

    47.59

     

    11

    37.16

    37.8

    78

    59.98

    58.82

     

    44

    47.44

    47.29

     

    10

    36.84

    37.48

    77

    59.69

    58.47

     

    43

    47.09

    47.01

     

    9

    36.44

    37.17

    76

    59.44

    58.03

     

    42

    46.71

    46.73

     

    8

    36.08

    36.82

    75

    59.16

    57.66

     

    41

    46.36

    46.43

     

    7

    35.64

    36.47

    74

    58.87

    57.24

     

    40

    46.02

    46.11

     

    6

    35.19

    36.09

    73

    58.57

    56.76

     

    39

    45.62

    45.81

     

    5

    34.76

    35.53

    72

    58.27

    56.4

     

    38

    45.22

    45.5

     

    4

    34.26

    34.96

    71

    57.97

    56.01

     

    37

    44.89

    45.18

     

    3

    33.72

    34.42

    70

    57.64

    55.65

     

    36

    44.55

    44.84

     

    2

    33.16

    33.84

    69

    57.33

    55.29

     

    35

    44.24

    44.54

     

    1

    32.38

    33.03

    68

    56.92

    54.93

     

    34

    43.90

    44.27

     

    0

    30.44

    30.25

    67

    56.55

    54.58

     

    33

    43.57

    44.00

     

    -

    0

    0

      

       ) 영어, 한국사

         - 수능 성적표상의 등급에 따른 아래 반영 방법의 환산점수를 반영

        

         (1) 영어 등급별 점수표

    수능등급

    1

    2

    3

    4

    5

    6

    7

    8

    9

    전 모집단위

    (의예과 제외)

    100

    95

    90

    80

    70

    60

    40

    20

    10

    의예과

    100

    95

    87.5

    75

    60

    40

    25

    12.5

    5

     

         (2) 한국사 등급별 점수표

    수능등급

    1

    2

    3

    4

    5

    6

    7

    8

    9

    전 모집단위

    (의예과 제외)

    10

    10

    10

    10

    10

    9.5

    9.0

    8.5

    8.0

    의예과

    10

    10

    10

    9.5

    9.0

    8.5

    8.0

    7.5

    7.0

     

      2) 전형별 점수 산출 방법

       ) 일반전형/강원인재(의예)전형

    모집

    계열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수학

    영어

    탐구1)

    소계

    반영점수

    한국사

    총점

    사회/

    과학

    과학

    자율융합계열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치위생학과

    AI보건정보관리학과

    간호학과

    200

    200

    100

    2004)

    -

    700

    1,000

    (소계×1,000÷700)

    10

    1,010

    동아시아국제학부

    200

    200

    3002)

    2004)

    -

    900

    1,000

    (소계×1,000÷900)

    10

    1,010

    AI반도체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소프트웨어학부

    디지털헬스케어학부

    임상병리학과

    방사선학과

    200

    3003)

    100

    -

    2004)

    800

    1,000

    (소계×1,000÷800)

    10

    1,010

    의예과

    200

    3003)

    100

    -

    3005)

    900

    1,000

    (소계×1,000÷900)

    10

    1,010

           1) 탐구과목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함

             2) 영어 등급 환산점수 총점 100점에 3을 곱하여 300점 만점으로 반영함

             3) 수학 표준점수 총점 200점에 3/2를 곱하여 300점 만점으로 반영함

             4) 탐구 상위 1과목의 변환표준점수 총점 100점에 2를 곱하여 200점 만점으로 반영함

             5) 과학탐구 2과목의 변환표준점수 총점 200점에 3/2를 곱하여 300점 만점으로 반영함

       ) 디자인예술학부 실기전형

     

    모집단위

    실기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

    총점

    국어

    영어

    소계

    반영점수

    디자인예술학부

    700

    200

    100

    300

    300

    1,000

         (1) 국어는 표준점수를 그대로 반영

         (2) 영어는 등급 환산점수 반영

     

     

     

  • A

    제목 없음

    구분

    모집단위

    모집

    인원

    경쟁률

    충원

    합격

    순위

    대학별 환산

    최종등록자 70% cut

    평균

    (백분위)

    최종등록자

    70% cut

    총점

    (수능)

    가군

    AI반도체학부

    10

    9.10

    17

    629.48

    1,010

    71.83

    데이터사이언스학부

    10

    4.90

    15

    625.75

    1,010

    69.50

    소프트웨어학부

    15

    11.73

    63

    623.93

    1,010

    67.83

    디지털헬스케어학부

    8

    13.38

    26

    623.85

    1,010

    68.50

    임상병리학과

    10

    4.30

    5

    655.70

    1,010

    77.17

    물리치료학과

    6

    8.17

    4

    672.43

    1,010

    81.83

    작업치료학과

    6

    6.17

    7

    638.77

    1,010

    69.17

    방사선학과

    5

    7.60

    1

    665.08

    1,010

    83.33

    치위생학과

    5

    10.2

    16

    634.23

    1,010

    69.83

    AI보건정보관리학과

    5

    9.60

    10

    632.63

    1,010

    71.00

    간호학과

    9

    6.11

    8

    675.89

    1,010

    82.00

    나군

    자율융합계열

    131

    9.12

    317

    621.97

    1,010

    65.50

    의예과

    21

    5.38

    21

    737.27

    1,010

    97.67

    디자인예술학부

    30

    7.23

    2

    185.00

    300

    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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